연구개발 보도자료 보도자료 ETRI뉴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배포일 2021.05.11 조회수22 담당자 도시교통ICT연구단 인지교통ICT연구단 윤대섭 메일 발송T. 042-860-1257 첨부 [ETRI, 운전자를 고려한 자동차 제어 전환 가이드 개발 – 0511.hwp[1409024 byte] 프리뷰 ETRI 사진자료 .zip [31669732 byte] ETRI, 운전자를 고려한 자동차 제어 전환 가이드 개발 – 드라이버 상황 평가, 모니터링 등 기술 3종 및 데이터도 공개 – 국토교통부, www.etri.re.kr 등에 배포하고 안전한ETRI, 운전자를 고려한 자동차 제어 전환 가이드 개발-운전자 상황 평가, 모니터링 등 기술 3종 및 데이터도 공개-국토교통부, 제조사 등에 배포해 안전한 자율주행 기술 보급 기여 국내 연구진이 자율주행 차선으로부터 운전자가 안전하게 제어권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가이드라인을 개발했다. 이로써 정부 부처나 자동차 업체들이 자율주행 제어 관련 기준을 만들거나 안전기능을 탑재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자율주행차에서 운전자의 상태를 고려해 제어권을 안전하게 전환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가이드라인과 관련 기술 3종을 개발하고 관련 데이터셋을 공개했다고 6일 밝혔다.운전자 개입이 어느 정도 필요한 조건부 자동화 단계의 자율주행차는 상황에 따라 사용자가 차량으로부터 운전 제어권을 받아야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제어전환 기준이 명확하게 마련되지 않아 제조사들은 관련 기능을 각기 다르게 구현했다. 이로 인해 사용자는 자율주행 제어로의 전환 이해도와 신뢰성이 떨어져 안전한 운전에 어려움이 있었다.이에 ETRI는 사람들이 실제로 어떻게 자율주행차에서 제어권 전환을 하는지, 어떤 방식으로 제어권 전환 상황을 평가해야 하는지, 운전자가 자율주행차와 어떻게 소통해야 하는지 등 제어권 전환에 필요한 사항을 연구해 가이드라인을 제작했다.자율주행차 인적 요인 가이드라인은 운전자, 차량, 환경 측면에서 다양한 제어권 전환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시나리오를 제시해 전문가는 물론 일반인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예를 들어 자율주행 모드로 가고 곧 수동운전으로 전환하는 구간이 다가오는데 운전자로부터 중요한 전화가 왔을 경우 어떻게 해야 할지 결정이 필요하다. 가이드라인은 제어권 전환이 예정된 상황에서도 운전자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경고를 통해 자율주행 상태를 유지하고 준비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는 안내를 해준다.이렇게 마련된 가이드라인은 자동차 제조사와 부품업체 등이 안전한 자율주행을 위한 기능을 구현해 사용자가 올바르게 제어권 전환 과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특히 국토교통부 등 정부 부처에서는 본 가이드라인을 참조해 자율주행차 수용성을 향상시키고 자율주행차의 활용도와 효과를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할 전망이다.ETRI는 총 참가인원 458명, 제어권 전환 1500회 이상이 넘는 실험을 거쳐 구축한 양질의 데이터셋을 반영했으며 미국, 유럽, 일본 등 외국 가이드라인도 참고해 자세하고 실질적인 가이드라인을 구축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덕분에 연구를 토대로 작성한 권고안도 ITS 총회에서 표준으로 채택됐다.연구진은 아울러 자율주행차 제어권 전환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기술 3종도 개발했다.먼저 DVE 모니터링 시스템은 운전자가 제어권을 받을 수 있는 준비 상태를 예측하기 위해 운전자, 차량, 주행 환경 정보를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분석하는 기술이다.또 제어권 전환 에이전트(CPA)는 운전제어권을 신속하고 안전하게 받을 수 있도록 생체정보를 제공하거나 경고하는 등 운전자와 자율주행차가 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이다.자율주행차 AI 제어권 전환 능력 평가 시스템도 개발했다. AI를 활용해 운전 준비도, 운전 부하, 제어권 전환 반응 시간 등을 모니터링하고 분석해 운전자의 상황 인지 능력, 지각 능력, 신체 반응, 운전 스킬, 상황 판단 능력을 실시간으로 평가하는 기술이다.윤대섭 ETRI 인지·교통ICT연구실장은 “이번에 개발된 가이드라인과 기술 및 데이터를 통해 안전한 자율주행을 지원함은 물론 자율주행차를 더욱 신뢰하고 관련 산업 생태계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연구진이 개발한 가이드라인은 유관기관과 제조사 등에 배포할 예정이며 ETRI 지식공유 플랫폼(https://ksp.etri.re.kr/ksp/plan-report/read?id=828) 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개발한 기술 3종과 데이터셋은 ETRI 기술이전 사이트를 통해 관련 내용을 살펴볼 수 있다.ETRI는 2017년부터 국토교통부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교통물류 연구사업의 일환으로 4년간 자율주행차 제어권 전환 인적요인 심층연구를 진행해 본 성과를 낼 수 있었다. 연구진은 관련 연구를 통해 SCI/SCIE급 4편을 포함한 논문 53편과 16건의 특허를 출원했다. 기술이전도 현재 2건이 완료됐으며 추가 기술이전 1건도 진행 중이다.ETRI는 2017년부터 국토교통부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교통물류 연구사업의 일환으로 4년간 자율주행차 제어권 전환 인적요인 심층연구를 진행해 본 성과를 낼 수 있었다. 연구진은 관련 연구를 통해 SCI/SCIE급 4편을 포함한 논문 53편과 16건의 특허를 출원했다. 기술이전도 현재 2건이 완료됐으며 추가 기술이전 1건도 진행 중이다.